귀농귀촌상담



부안군귀농귀촌지원센터가

당신을 응원하고 함께 합니다.

  1. HOME
  2. 귀농귀촌상담
  3. 귀농귀촌정착사례
귀농귀촌 정착사례

예비귀농인께 드리는 - 지용국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7-06-06 01:18 조회1,122회 댓글0건

본문

귀농·귀촌을 계획하시는 분들에게 드리는 귀농인의 생각

(그래그래흑염소농장 지용국)

 

귀농 또는 귀촌을 계획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도시생활의 팍팍함과 규격화된 도시생활은 어쩌면 귀농이나 귀촌을 꿈꾸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게 사실입니다.

 

지금의 흑염소농장 농장지기는 5년전에 귀농인 신분이 되었습니다. 귀촌으로 시작한 계획은 귀농으로 방향선회를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크든 작든 지속적인 소득이 필요하고, 이는 농촌에서 가능소득원을 찾아야 했기 때문입니다. 결국, 귀농을 단행하기 전 2년동안 귀농지 선정과 작목 등 선정을 위한 준비기간을 거쳤습니다.

 

 

53ce659f5404ebd5e8dfa6682c1a077c_1496679

 

귀농을 계획하신다면 탄탄한 준비기간을 거치실 것을 권면합니다. 우선, 귀농교육을 필히 이수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귀농교육은 각 지방자치단체가 주관하여 도시에서도 실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필자의 경우, 귀농교육을 이수하지 않은 상태로 작목과 귀농지 선정을 위해 소요된 시간이 2년이었습니다. 귀농교육은 귀농 이후에 부안군농업기술센터를 통해 이수하였습니다84시간의 교육시간 중 생각한 것은 이와같은 교육을 귀농 준비기간에 받았더라면 하는 아쉬움이었습니다. 그런데 놀라운 사실을 발견하는 기회이기도 했습니다.

 

귀농교육에 참여하신 분 대부분이 이미 귀농하신 분들임에도 불구하고 일부는 귀농에 대한 준비가 전혀 없으신 상태였습니다. 귀농자에 대한 각종 지원제도와 그 지원을 수혜하기 위해 밟아야 하는 과정 등에 대한 사전 지식이 전혀 없으신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작목의 선택도 결정하지 못하신 분들이 이외로 많았습니다.

 

 

 53ce659f5404ebd5e8dfa6682c1a077c_1496679

 

 

귀농은 실행하는 것은 상당한 결단을 필요로 합니다. 그리고 매우 중요한 선택입니다. 선택에 있어 우선되어야 하는 것은 대상에 대한 충분한 분석을 필요로 합니다. 순간적이거나 막연한 기대감이 아닌, 메스컴으로 보도되는 일반적 사항만을 근거로 귀농을 실행할 수는 없습니다.

 

각 자방자치단체별로 지원제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소요예산의 확보 등을 이유로 사실상의 귀농지원이 불가능할 수 도 있고, 귀농자금을 수혜하는데 필요한 채권확보를 위한 담보 등 다양한 실제사항이 존재할 수 있슴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현실성을 간과했을 때, 귀농기반 조성에 필요한 모든 자금을 자기자금으로 충당해야 하는 현실에 직면 할 수 있습니다

.

귀농 또는 귀촌을 게획하시는 분들에게 권면하고자 하는 사항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 째, 귀농교육을 이수하시기 바랍니다. 귀농현지가 아니더라도 도시의 자치단체에서 실시하는 귀농교육정보를 이용하여 반드시 교육을 이수하시기 바랍니다

.

둘 째, 가족 구성원의 동의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귀농의 주체자는 농촌에 거주함에도 불구하고, 그 배우자는 중도시에 거주하는 경우를 봅니다. 예컨데, 귀농지는 부안군인데, 배우자는 전주까지만 내려와 생활하시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 생활비 등 소요비용이 증가하게 될 것입니다

.

셋 째, 소득기반 조성을 위한 작목을 먼저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귀농이 아닌 귀촌인 경우라 하더라도 앉아만 있을 수 없습니다. 그것은 행복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최소한의 텃밭일지라도 무엇인가 움직일 수 있는 요소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작목별 영농기술, 영농기술의 전문성 정도, 영농기술 전수의 용이성 등을 면밀하게 분석해야 합니다.

 

넷 째, 귀농지역을 확정하시기 바랍니다. 귀농지 선정은 매우 중요합니다. 당해 지역의 수려한 경관 등에만 집착하는 경우, 현지인과의 교류 또는 작목의 생육환경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는 그렇게 간단하지도 호락호락하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농촌은 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공동체 의식이 강합니다고향이 농촌인 경우에는 가능한 한 고향으로 귀농지를 선정하실 것을 권면합니다. 일일이 나열하기 어려운, 보이지 않는 잇점이 많습니다. 지연이나 학연에 대한 집착이 강한 우리네 정서를 무시할 수 없습니다.

 

다섯 째, 작목과 귀농지를 결정하고 나면, 반드시 해당지역의 군청, 면사무소, 농업기술센터, 품질관리원 등을 방문하여 정보를 취득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농촌으로 거주지를 이전한 것 만으로 귀농인이 되지 않습니다. 반드시 농지원부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농업경영체에 등록을 완료하여야 귀농인의 신분이 획득되고, 각종 지원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지원제도는 귀농인에 대한 농가주택 구입 또는 신축자금과, 귀농을 위한 농지구입자금 등 귀농인창업자금입니다. 주택 구입 또는 신축자금은 5천만원 범위냐에서, 그리고 귀농인창업자금은 3억원 범위내에서 지원되는데, 상환능력 등을 감안하여 금융기관이 대출규모를 정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실현 가능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여섯 째, 귀농 현지 자치단체의 각종 교육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귀농을 단행한 이후가 매우 중요합니다. 현지인과의 유대 또는 소통은 귀농의 성공을 결정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농업기술센터 등 기관에서 실시하는 교육프로그램은 가능한 한 참여하시기를 권장합니다. 도시에서는 경험하기 어려운 무료교육으로 현지 적응에 필수적으로 작용합니다.

 

귀농 귀촌에 따른 세밀한 지적을 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나, 귀농인 신분의 경험을 기반으로 이상 여섯가지의 대분류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귀농은 현실입니다. 전원생활에 대한 막연한 기대로는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어린 시절 고향의 기억을 더듬어 본능적 귀소작용만으로 기대치를 채울 수 없습니다.

 

사람 사는 세상. 더불어 살아가야 하는 지극히 현실적 도전입니다.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을 수반하지 않는 귀농 귀촌은 미래의 불확실성을 확대시킬 뿐입니다.

 

두서없는 글 끝까지 읽어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찾아오시는길   |   센터소개   |   이용약관